면역학

기관지천식의 발병기전과 면역 체계의 이상을 규명하고 인체 기생충과 바이러스에 대한 방어 기전을 연구하며 TLR 등 innate immunity 관련 연구와 DNA vaccination, immunostimulatory sequence oligonucleotides 등 면역조절 기능을 이용한 알레르기 및 면역질환 치료법을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알레르기 및 면역 질환의 원인을 유전자 수준에서 분석, 규명하고 환경, 특히 대기오염 물질이 인체 호흡기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습니다.
기관지천식 및 알레르기 질환 발생에 관여하는 후보 유전자를 정하고 연관성 분석을 통해 유의한 유전자를 확인하여 보고하였으며, 호흡기 작용 약물에 대한 약물 유전학 연구를 통해 맞춤 치료의 시대를 앞당기는데 동참하고 있습니다.
Immunology Seminar 알레르기 및 면역학 분야에서 활발히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국내외 연자를 초청하여 학술회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심도 있는 강의와 토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 immunology seminar는 연구소 연구원뿐 만 아니라 이 분야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도 개방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알레르기 및 임상면역학 분야의 학술 교류의 장일 뿐 아니라 세미나를 통한 인적 교류 활성화와 공동 연구의 기반을 조성하는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1. 대식세포 조절을 통한 천식의 발생의 기전 연구 및 target molecule 선정
천식의 병인 기전은 과도한 Th2 반응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Th1, Th2, 및 Th17 세포의 불균형과 조절 T세포의 불완전한 억제기능 역시 천식 악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고되었으며, 다양한 천식과 관련된 연구들이 적응면역세포인 T세포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선천성 림프구 세포와 더불어 선천면역세포들도 천식의 병인기전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밝혀지고 있습니다.
저희 연구소에서는 다양한 선전 면역 세포 중 대식세포와 천식의 상관관계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여러 천식모델에서 대식세포의 활성화 및 아형 변화 연구를 통해 천식의 병인 기전 이해 및 바이오마커 발굴과 치료법 개발을 위한 연구에 힘쓰고 있습니다.
2. 미생물을 통한 천식 예방법 및 치료제 개발
마이크로바이옴 연구의 발전과 함께 천식의 병인기전으로 제기되어온 위생가설은 아직까지 천식 발생에 있어 연관성 분석에 그쳐 있습니다. 저희 연구소에서는 한 걸음 더 나아가 마이크로바이움의 변화와 천식의 인과관계를 밝히고자 여러 가지 공생균을 다양한 천식모델에 적용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천식 악화의 원인 중 하나의 미생물 감염은 박테리아 세포벽의 구성성분인 지질다당류의 노출을 동반합니다. 또한, 지질다당류는 면역 반응을 유도하는 endotoxin이기 때문에 지질다당류의 노출 용량과 시기 및 기간 등에 따라 달라지는 면역기전을 바탕으로 천식의 다양한 아형에 관련된 연구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3. 줄기세포를 이용한 천식 치료제 개발
줄기세포 연구는 전세계적으로 산업화 및 시장동력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면역조절 효과에만 집중되어 있는 줄기세포 연구를 난치성 기도 염증 질환인 천식에 적용하여 인체에 적용 가능한 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중간엽 줄기세포는 세포 증식 능력이 좋고 우수한 다분화능을 가질 뿐만 아니라 비교적 생산 공정이 쉽고 품질관리가 용이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를 다양한 알레르겐에 의한 급성 및 만성 천식모델에 적용하여 항천식효과를 입증하고 바이오마커를 개발하여 비임상시험을 앞두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중증 천식 환자의 특징인 폐섬유화 증상을 모방한 동물 모델을 수립하여 줄기세포의 항섬유화효과를 확인하고 그 기전을 밝히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