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미증유의 사회적 보건의학적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코로나19를 포함한 신 변종 감염질환의 출현과 아직도 완전한 치료 및 예방법 개발이 해결되지 않은 결핵, 말라리아를 포함한 기존 감염질환의 확산으로, 최근 감염병 병원성 기전 연구 및 백신, 치료제, 진단법 개발 등 감염병 위기 대응 연구 능력의 중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대학교 의학연구원 감염병연구소에서는 뛰어난 연구역량을 가진 소속 연구원들의 감염질환 기초연구, 임상연구 및 중개연구 등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지원함으로써, 기존의 만성감염질환 뿐만 아니라 미래에 발생할 신 변종 감염질환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학내 연구기반을 구축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국내 감염병 연구기관, 관련 벤처기업, 해외 유관기관과 함께 감염병 연구에 대한 지원 및 협동을 통하여 산학연이 모두 연계된 감염병 연구 네트워크를 주도적으로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추후 감염병과 관련된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과 훈련프로그램을 통해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아울러 각 감염병들의 기초연구에서 그치지 않고 임상적용을 통하여 진단 예방 및 치료까지 아우를 수 있는 연구소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궁극적으로 감염병의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주고 국민의 건강 보호와 보건증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서울대학교 의학연구원 감염병연구소 소장 김범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