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배경

서울대학교 의학연구원 산하 연구소로서 전해질, 수분 및 산-염기 관련 신생리 질환, 고혈압과 신장 질환, 당뇨병과 신장 질환, 사구체신염, 만성 신질환의 역학 및 병태 생리, 복막투석 및 혈액투석 관련, 신장 질환 관련 유전자 연구 등을 수행하는 구심체적 연구소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설립 목적을 갖는다.
가. 신장 질환 관련 연구의 연계체계를 구축하여 신장 질환 세부분야 간, 지역 간, 병원 간의 공동연구 기반을 마련한다.
나. 신장학과 관련한 학, 연, 산 협동연구 체제를 구축하여 연구 결과의 임상적 응용 및 산업화를 관장하는 구심체적 역할을 담당한다.
다. 신장 질환 분야의 환자 진료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임상 지침 및 치료 방법을 개발하고, 이를 임상에 응용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환자 치료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라. 신장학 관련 연구 인력을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훈련하는 기회를 창출하고, 국제적인 학술 논문의 배출을 위해 노력한다.
마. 다국적 신장 질환 연구 참여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창구가 되도록 한다.
바. 관련분야를 주도하는 국가 유관 기관과의 연계성을 유지하고 신장 분야의 국가 정책에 대한 자문 역할을 담당하여 궁극적으로는 국가 의료 정책 개발 및 수행에 도움을 주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