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피부노화연구실’에서 하는 연구 주제는 크게 세 분야로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첫째, 외부 환경으로부터 오는 다양한 환경자극이 어떻게 피부노화를 초래하는지를 밝히고, 그 예방법과 치료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피부노화의 주요 원인인 자외선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또한 피부온도의 변화가 피부노화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있습니다. 그 밖에 다양한 환경자극이 장기간에 걸쳐 피부노화를 유발하는 기전을 규명하고 있습니다.
둘째, 피부를 구성하는 다양한 기질들인 콜라겐 섬유, 탄력 섬유, proteoglycans, glycosaminglycans 들이 노화된 피부에서 어떻게 변화하고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밝히고, 그 변화하는 분자적 기전을 규명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를 활용하여 피부노화 증상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방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기질 성분들을 다시 젊은 피부수준으로 개선시키는 방법들을 개발하여 임상연구와 제품 개발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최근에는 피부를 넘어서 피부노화가 인체의 다른 장기의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있습니다.
피부는 단순히 우리 몸을 보호하고 있는 물리적 장벽이 아닙니다. 피부는 다양한 호르몬을 분비하고, 여러 생리 활성물질을 분비하는 내분비기관입니다. 피부가 노화하고 기능이 감소되면, 인체의 다른 장기의 기능에 심각한 이상을 초래하게 된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피부와 뇌. 피부과 혈관, 피부와 대사증후군과의 연관성을 밝히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피부의 건강이 얼마나 우리 인체의 건강에 중요한지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피부를 타깃으로 우리 몸의 다른 장기의 건강을 좋게 하는 방법들을 개발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