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9년 설립된 의학연구원 의용생체공학연구소는 기초의학 및 임상의학에 관한 의공학적 연구, 의학 관련 장비의 국산화 및 첨단 의료기기의 개발과 연구를 목표로 다양한 의공학적 연구와 의료기기 개발 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과 대학의 산학 공동연구 개발을 통해 실용적인 기술 개발에 집중하여 한국형 인공심장 개발과 무구속 생체계측 기술, 국산 인슐린펌프 개발, 혈당측정기 국산화 등의 상품화 실적을 달성한 바 있습니다. 아울러 급속히 발전하는 ICT기술을 의료분야에 적용하여 병원 의료정보의 처리와 인공지능 기술의 의료분야 응용에도 많은 연구성과를 도출하였습니다.
최근 의공학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는 마이크로-나노기술을 이용한 약물전달 시스템, 3D프린팅 기술 기반의 바이오 인공장기 기술, 미세유체기술 기반의 첨단 진단/치료 기술, 체외 진단과 멀티오믹스 바이오마커 연구 등 미래 연구 주제를 발굴하고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의용생체공학연구소는 미래 의료기술의 급속한 변화를 예측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의료공학 기술 연구와 혁신적 의료기기 개발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새로운 도약을 시작하는 의용생체공학연구소의 발전에 많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서울대학교 의학연구원 의용생체공학연구소 소장 최진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