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용 가능한 휴대형 인공신장의 개발

착용 가능한 인공신장 장치는 투석이 필요한 말기신부전증 환자를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주3회 4시간동안 투석실에 있지 않고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음으로써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러한 새로운 장치 개발을 위해 이온농도 분극이라는 최신 기술을 적용하고자 합니다. 휴대형 인공신장을 통해 말기신부전증 환자들의 치료에 대한 획기적인 변혁의 시대가 도래할 것입니다.

3차원 미세 사구체 구조 생식을 위한 칩

콩팥에서 소변을 만드는 중요 단위인 사구체는 다양한 세포에 의한 복잡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본 실험실에서는 3D 미세-사구체 장치를 통해 다세포 미세환경을 구현하고 생체기능을 모사할 수 있는 오가노이드(Organoid)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신장 질환 환자를 위한 정밀 의학

본 실험실은 질병의 활성도 및 예후를 예측할 수 있는 바이오 마커를 발굴하고 관련 유전자를 찾아 질환에 대한 치료를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경피적 신장 조직 검체에서 사구체 및 세뇨관 cDNA 샘플을 확보 및 분석하여 유전체 연구를 하고 있으며 콩팥병에서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유전자 발굴 및 치료법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신장 기능을 보존하기 위한 신장섬유화 억제

우리 연구 관심 분야 중 하나는 만성 신장 질환의 진행을 억제하는 방안에 대한 것입니다. 여러 가지 신장 질환은 최종적으로 신장섬유화가 진행하여 신기능이 악화되고 말기신부전증에 이르게 됩니다. 이러한 신장섬유화 진행에 대한 예방 또는 치료제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