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이식연구소는 소동물과 영장류 이식 모델 및 임상시험을 통해 기초 이식면역학 연구부터 면역조절 신약개발 및 이종장기이식 같은 신규 이식기술에까지 다양한 분야에 걸쳐 활발히 장기이식 연구를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분야별로 살펴 본다면,

1. 기초 이식면역학 연구

면역유전학 연구, 소동물 피부, 췌도, 심장 및 신장이식 모델을 통한 허혈-재관류 손상의 기전 및 조절 기술 연구, 세포매개성 및 항체매개성 거부반응의 기전 및 조절 기술 연구 등 국내에서 독보적인 이식면역학 연구들을 기초와 임상 의학연구자들이 협력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참여교수진 : 정경천, 이동섭, 박정규, 최윤수, 서영호, 이재일, 양재석

2. 면역조절 신약 개발 연구

기초 이식면역학 연구를 통해 도출한 새로운 면역조절 기술을 통해, 영장류 이식 모델을 통한 비임상연구를 거쳐 신약이나 신의료기술 개발을 위한 임상시험에까지 서울대학교병원 장기이식센터와 임상시험센터와 연계하여 장기이식연구소에서 모두 진행하는 one-stop 연구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MD-3 (anti-ICAM-1), complement component 5 억제제 등 여러 항체의약품들이 성공적으로 개발되어 기술 이전되었고, 현재 새로운 세포치료제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참여교수진 : 정준호, 정경천

3. 이종장기이식 연구

이종 췌도이식, 이종 각막이식 분야에서 소동물과 영장류 실험을 통해 세계 선두 연구진으로서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성과를 거두었고 현재 임상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제 이종세포와 이종조직이식을 넘어 나아가 무균 형질전환 돼지 개발과 이종 고형장기이식 기술 개발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참여교수진 : 안규리, 박정규, 정경천, 김미금, 강병철, 이재일

4. 장기이식 환자 검체를 이용한 중개연구

이식거부반응의 진단이나 이식 장기의 예후 예측 지표에 대한 도구로서 genomics, transcriptomics, proteomics, metabolomics 등을 이용한 생체표지자 연구를 활발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참여교수진 : 하종원, 양재석

5. 장기이식 환자의 약물동력학 임상연구

장기이식 환자 진료에 핵심적인 면역억제제의 약력학 및 약동학 연구와 약물유전체 연구를 통해 환자 맞춤형 면역억제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참여교수진 : 하종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