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하연구소

감각기관연구소

Sensory Organ Research Institute

감각기관 연구소는 감각기관 기능의 감소를 예방하거나 복구할 수 있는 기전을 연구하며, 체계적으로 이 학문 분야를 정립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하며, 나아가 의료수준의 상승을 통해 복지 사회 구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관으로, 청각, 시각, 후각, 미각, 촉각과 같은 환경의 변화를 감지하는 감각 기관의 기능을 연구한다.

본 연구소는 감각기관 기능의 감소를 예방하거나 복구되는 기전을 밝힘으로써 궁극적인 해결책을 찾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방향은 첫 번째로 각 말초감각기관들의 형태학적, 생리학적 유사성과 특수성을 찾고 그 특성을 밝히고자 하고, 두 번째로 동물모델을 통한 기능 소실의 과정과 복구기전을 찾는 것이다. 세 번째로는 입력정보의 중추전달경로와 기능변화에 따른 대뇌피질의 변화를 밝혀, 최종적으로 감각기의 유사성과 특수성에 따른 적절한 치료모델을 제시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 된다.

이는 진단기술과 의학의 발전으로 감각 및 소통질환의 문제를 가진 환자군의 발견이 증가되고, 인구가 고령화됨에 따라 노화에 따른 감각기의 퇴행성 장애도 머지않아 사회적인 문제가 될 이 시점에, 미국의 NIDCD와 같은 국가차원의 감각기능을 연구하는 중심센터의 육성과 지원은 체계적으로 이 학문분야를 정립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나아가 의료수준의 상승을 통해 복지 사회구현에 필수적인 과정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