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하연구소

알레르기 및 임상면역연구소

Institute of Allergy and Clinical Immunology

알레르기 및 면역성 질환은 미국, 서구, 일본 등 선진국에서 그 이환율이 높을 뿐 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급격히 증가하는 질환입니다. 그러나 국내에는 이와 같은 시대적 변화에 대처할 만한 인력과 시설 및 조직이 부족하여 1997년 2월 28일 “서울대학교 의학연구원 알레르기 및 임상면역연구소”를 설립하였습니다. 본 연구소를 통해 알레르기 임상면역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 및 연구 활동을 해오고 있습니다.

알레르기 및 임상면역연구소는 우리 나라에서 보건학적으로 문제가 되는 알레르기 및 면역성 질환의 유병율에 대한 역학 조사 수행해 오고 있으며, 이들 질환의 병태생리 및 병인기전을 밝히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효율적이고 정확한 진단법과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최신 치료법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본 연구소는 국내에서 불모지였던 알레르기 및 임상면역학 분야의 국내 선두 주자로서 연구 역량을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수준으로 올려 전문 연구인력 배출과 첨단 연구를 수행하여 알레르기 및 임상면역학 분야의 전문 연구소로서의 소임을 다 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