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하연구소

치매융합연구센터

Convergence Research Center for Dementia

  • 연구소장 : 묵인희 교수
  • #치매 #알츠하이머
미국, 영국, 일본 등의 선진국에서 각각 국립보건원 (NIH), 영국국립보건연구원 (NIHR), 노동후생성을 추진기관으로 하여 치매 문제 극복을 위해 국가 차원의 계획을 수립하여 연구 인프라 조성 및 지원을 실시중입니다. 이같이 치매 해결을 위해 여러 선진국에서 공격적인 방법으로 연구 및 연구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에서도 치매 정복이라는 공통된 목표에 빠르게 도달하기 위한 국내 치매 연구 거점 존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치매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우수한 교내 연구진 간 의 효율적인 데이터 공유 및 연구 현황 파악을 통해 치매 정복이라는 공통된 목표에 빠르게 도달하기 위해 국내 치매 연구 거점이 되고 국제적으로 선도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는 치매융합연구센터를 설립하였습니다.
개인 연구자들이 보유하고 있는 연구 장비와 기술 및 연구 모델이 상이하므로 센터 설립을 통해 현재보다 자유롭게 공유하여 센터를 중심으로 교내 전문 인력들이 결집하여 치매 정복을 위한 연구개발 능력을 극대화 하고자 합니다.

치매 연구의 다양한 스펙트럼(진단 및 예방, 질병 원인 기전 규명, 치료제 타겟 발굴 및 개발, 임상 연계 연구 등)에서 교내 기초 및 임상 전문 연구진과의 융합연구를 통해 질병의 궁극적인 치료를 위한 광범위하고 도전적인 과제들을 모아 본 센터를 중심으로 해결하고자 합니다.